무엇을 위해 우리는 살아야 하나/ 김동길 박사 !!!

숙명사랑1 1 1,750 2017.06.10 10:42

2723388851_XiZJg0ws_9eacc907839bccba4deb


무엇을 위해 우리는 살아야 하나/ 김동길 박사 !!!  

 

 


 

[. 김동길 박사. 1928 평안남도 맹산 출생. 연희대학교 영문과 졸업. 인디아나 에반스빌대학 역사학과 졸업. 보스톤대학 철학박사 학위 취득(링컨 연구). 연세대학교 교수, 교무처장, 부총장 역임. 조선일보사 논설고문. 14 국회의원. 신민당 대표최고위원. 현재 사단법인 태평양시대위원회 이사장 /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저서 : <길은 우리 앞에 있다>, <링컨의 일생>, <한국청년에게 고함> 80여권 

예나 지금이나 사람이 추구하는 궁극적 가치는 셋입니다. () () ()입니다. 영어로 옮긴다면 ‘Truth, Goodness, Beauty’라고 합니다. 누구나가 아는 낱말이고 평생 추구해야 가치라고 믿습니다.

그런데 시카고 대학의 Mortimer J. Adler 교수가 거기에다 가지 가치를 추가하여 (Six Great Ideas)라는 책을 펴냈는데 책에는

자유(Liberty), 평등(Equality) 그리고 정의(Justice)’라는 가지의 가치가 첨부되어 있어서 ‘Six Great Ideas’ 것입니다.


 

Author

Lv.1  
0 (0%)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숙명사랑1 2017.06.10 10:47
▲ [글. 김동길 박사]
예나 지금이나 사람이 추구하는 궁극적 가치는 셋입니다. 진(眞) 선(善) 미(美)입니다. 영어로 옮긴다면 ‘Truth, Goodness, Beauty’라고 합니다. 누구나가 다 아는 낱말이고 한 평생 추구해야 할 가치라고 믿습니다.

그런데 시카고 대학의 Mortimer J. Adler 교수가 거기에다 세 가지 가치를 추가하여 (Six Great Ideas)라는 책을 펴냈는데 이 책에는 ‘자유(Liberty), 평등(Equality) 그리고 정의(Justice)’라는 세 가지의 가치가 첨부되어 있어서 ‘Six Great Ideas’가 된 것입니다.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올바른 가치를 드러내기 위해 ‘자유·평등·정의’를 행동의 지침으로 삼아야 합니다. ‘진·선·미’를 갈망하는 사회는 마땅히 자유를 위해, 평등을 위해, 정의를 위해, 피를 흘리고 목숨을 바쳐야 할 것입니다.

‘진·선·미’가 쉽게 얻어질 수 있는 가치가 아닙니다. 피와 땀을 흘리지 않고는 Utopia는 실현될 수 없습니다. Utopia를 지키기 위한 노력도 만만치 않습니다. 오늘 우리사회의 최대의 고민이 무엇입니까? Utopia에 대한 무관심 내지는 절망입니다.

한반도가 그 5000년 역사에서 처음 세계적 관심의 대상이 됩니다. 중국과 미국은 한국 때문에 전쟁을 안 하고 평화적 공존을 누리게 됩니다. 한국의 존재의 이유는 홍익인간(弘益人間)에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를 살리는 가치는 ‘진·선·미’이고 우리의 행동의 원동력은 ‘자유·평등·정의’입니다. 우리는 과감하게 전진하야만 합니다.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