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질환 !!!

숙명사랑1 1 1,699 2014.09.17 10:11

유방 질환 !!!

유방의 구조










☞ 유방에 발생하는 종양

 유방에 몽오리가 만져지는
3대 질환은 섬유선종, 섬유낭종성 병변, 유방암입니다.

 앞의 두 가지는 흔한 유방의 양성 질환으로 유방에 몽오리가 잡혀 병원을 찾는 환자의 90%가 이 질환입니다.

 섬유선종은 25세 전후에, 섬유낭종성 병변은 35세 전후에, 유방암은 45세 전후에 호발한다고 서양에서는 보고 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유방암이 30대와 40대에서 호발하며 30세 이전과 65세 이후의 발생률은 극히 적습니다.

 유방암은 발생 빈도는 미국의 경우 약 10만명당 60-90명이고 우리나라의 경우는 인구 10만명당 5.7명으로 우리나라가 훨씬 적으며 매년 1,150명의 새로운 유방암 환자가 생기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흔한 유방의 양성종양


A. 섬유선종(Fibroadenoma)

 섬유선종은 호르몬 작용이 왕성한 20-30세의 젊은 여성에서 흔히 보이고 대개는 단발성으로 옵니다.
섬유조직과 젖관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자라 주위 유방조직을 밀어내면서 서서히 커지는 것인데, 사춘기나 임신 기간, 폐경기 때는 다소 빨리 커질 수 있습니다.

 종괴는 매우 단단하고 경계가 분명하며 표면이 매끈하고 단단하며 둥글고 잘 움직이기 때문에 누구나 촉지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콩알만한 것부터 밤톨만한 것까지 있으며, 더 심할때는 유방 전체에 주먹만한 덩어리가 생기는 경우도 있어 이럴 때는 단순히 유방이 비대칭적으로 커졌다며 병원에 오는 여성도 있습니다. 또 가끔 어린 소녀나 미혼 여성이 목욕을 하거나 옷을 갈아입다가 우연히 혹을 발견해 병원으로 달려오는 일도 있습니다.

 섬유 선종은 간단한 주사바늘 검사를 통해 암이 아니라는 사실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섬유 선종은 그냥 관찰만 할수도 있으나 혹이 만져지는 것 자체가 기분 나쁘고 불안하다고 하는 분에게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또 이 병변은 자연히 소실되지 않고 시간이 경과 되면서 크기가 점점 커질 수가 있으며, 극히 일부지만 악성종양(암)으로 분류되는 육종을 함유하는 수가 있기 때문에 수술을 권유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수술은 병원을 방문한 날 바로 할 수 있으며, 수술할 때는 유방조직을 거의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흉터나 변형이 없도록 혹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 섬유낭종성 유방증(Fibrocystic disease)

 이 질환은 첫 월경후 폐경때(주로 35~50세)
까지 어느 때나 올 수 있으며, 사춘기전이나 폐경후에는 매우 드물게 옵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이라 생각되며, 스트레스와도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월경과 관련이 있으며 월경 직전에 더 심해지고 임신중이나 수유중에는 없어집니다.

 증상은 통증을 동반하는 유방의 종괴로 이 종괴는 하나일 때도 있으나 대부분 여러개이고 양측 유방에 다 나타납니다. 때로는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통증이 있기 때문에 옷에 스치거나 브레지어를 하면 불편하기도 하며 특히 엎드리는 자세에서 심해 집니다. 
주로 생리 시작 약 2주 전부터 주기성 통증이 생기며, 어깨나 겨드랑이쪽으로 통증이 뻗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료는 옷을 느슨하게 입고 브레지어도 헐렁한 것을 하도록 하여 통증을 덜어주고 호르몬의 제제를 투여하거나 통증이 심하면 진통제를 복용하며, 낭종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주사기로 흡인을 하거나 수술을 시도합니다.


C.
유관 유두종(Intraductar papilloma)

 유관 유두종은 1~3mm정도의 작고 부드러우며 잘 부숴지는 덩어리로입니다. 3~4mm이상 커지지 않는 한 겉으로 만져서는 구별하기도 힘들고, 혹이 만져져서 병원에 오는 경우도 매우 드뭅니다.

 유관 유두종은 주로 분비물이 생겨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물같이 맑거나 붉은 분비물이 젖꼭지의 한 구멍에서만 반복적으로 나옵니다. 유관 유두종이 주로 생기는 부위는 젖꼭지나 젖꽃판 밑에 있는 젖관이며, 유방 사진이나 초음파로는 잘 나타나지 않으므로 젖관 안에 조영제를 넣고 사진을 찍는 유관 조영술로 진단해야 합니다.

 유관 유두종은 반드시 조직 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간혹 크가가 커져 겉으로 만져지게 되어 병원을 찾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엔 유방암과 잘 구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조직 검사를 통해 확인된 유관 유두종은 수술로 제거합니다.


D. 유방 낭종(물혹, Cyst)

 물혹은 서양 여성에게 많이 생깁니다.

 겉에서 만지면 똑같은 덩어리지만 정밀 검사를 하면 물혹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 물혹은 주사바늘로 물을 뽑아주면 80% 정도는 해결되느데 물혹이 자꾸 생거거나 뽑아내도 물주머니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으면 수술로 제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물혹 안의 내용물이 피빛을 띠면 악성 종양이 의심되므로, 몇 가지 정밀 검사를 더 받아야 합니다.

Author

Lv.1  
0 (0%)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숙명사랑1 2014.09.17 10:11
<EMBED height=45 type=video/x-ms-asf hidden=true width=420 src=http://cfile292.uf.daum.net/media/190302114C53DA58B449D8 autostart="true" loop="true" volume="0" allowNetworking="internal" allowScriptAccess="sameDomain" allowNetworking='internal' allowScriptAccess='sameDomain'>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