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성현의 명언#1. !!!
나무는 가을이 되어 잎이 떨어진 뒤라야
꽃피던 가지와 무성하던 잎이
다 헛된 영화였음을 알고,
사람은 죽어서 관뚜껑을 닫기에 이르러서야
자손과 재화가 쓸 데 없음을 안다.
-"채근담"에서-
좋은 활은 잡아 당기기는 어려우나
멀리 날아갈 수 있고 깊이 들어 갈 수 있다.
좋은 말은 타기는 힘드나
무거운 짐을 싣고 멀리갈 수 있다.
훌륭한 인재는 부리기는 어려우나
임금을 이끌어 존귀함을 드러내 줄 수 있다.
-"墨子"-
뿌리가 깊이 박힌 나무는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
욕심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 된다.
탐욕에서 근심이 생기고,
탐욕에서 두려움이 생긴다.
탐욕에서 벗어나면
무엇이 근심되고 무엇이 두려우랴.
-"법구경"에서-
마음에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고 먹어도 그맛을 모른다.
이리하여 몸을 닦는 것은
마음을 바로 잡는데 있다고 이르는 것이다.
-"大學"에서-
형제는 수족(手足)과 같고
부부는 의복(衣服)과 같으니,
의복이 떨어졌을 때는
다시 새 것을 얻을 수 있지만,
수족이 끊어진 곳엔
잇기가 어렵다.
-"莊子"-
사람은 죽기오분전에 이르러서야 고생하며키운 자식들을 교육시켜 혼례를치루는날 미늘아기 주는술잔을
받아 먹고 여행가라고 골매기속에 불실할까봐깊이 넣어둔 지환을 주며 잘갔다 오느라할때가 행복하였음을 안다
형제는 동기연지[同氣聯枝] 며
부부는 일심동체[同體]라는것을
반쪽빤쪽이 합하여 완전한사람
[人]이되여 가정을 이루고 자손을 생산[보주保胄]보전해야 백성이보민[保民]보전되고 백성이보전되어야 나라가 보국[保國]보전되는것이다 여자는 자손을 생산하는 주머니를 가지고 있기에 남편의 [어] 린정자를 주 [머니]에받아 고이 열달동안 기르신분이 시다 긴문장을 부르기쉽게 축소해서[어머니]로 호칭한다
앞으로는 나의어머니를비롯하시여 모든여성을지하개한테나 하는저속한말로[보지]라 말하지말고자손을 생산 보전하는 기능 [보주保胄]를 간직하고 있다라고 말하여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