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다우티 미국 허드슨강 화파의 명화

금수강산 0 2,657 2014.12.30 12:15

 

'토마스 다우티'미국 허드슨강 화파의 명화

 

 

 

 

 

 

 

 

 

 

 

 

 

 

 

 

 

 

 

 

 

 

 

 

 

 

 

 

 

 

 

 

 

 

 

 

 

 

 

 

 

 

 

 

 

 

 

 

 

 

 

 

 

 

 

허드슨강 화파...

이 명칭은 나중에 붙여진 것으로 이 그룹의 초기 회원들 중 상당수가 허드슨 강이 가로질러 흐르는 뉴욕 시의 북부에 있는 아름다운 캐츠킬 지역에서 착상을 끌어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러한 지리적인 위치보다는 작품의 유사성과 관련되어 있다. 낭만주의 운동에서 발전한 허드슨 강파는 미국 최초의 고유한 회화 유파였는데, 미국 풍경의 아름다움을 당당하게 찬양한 점과 미국의 미술가들이 유럽의 회화와는 별도의 독자성을 지니려고 한 점에서 국수주의적 경향을 강하게 띠었다.

 

초기 허드슨 강파를 주도한 화가로는 토머스 다우티와 애셔 듀런드, 토머스 등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야외에서 직접 그림을 그렸으며 허드슨 강 유역과 뉴잉글랜드 근처에 있는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황무지들을 경건한 마음으로 꼼꼼하게 관찰하여 그렸다. 이 그룹의 화가들은 대부분 유럽에서 어느 정도 공부했지만 모두가 그들의 고국에서 처음으로 호평을 받았으며 고적하고 웅대한 미국 내륙지방의 풍경이 그들의 공통 주제였다.

 

다우티는 허드슨 강 유역의 평온하고 서정적·명상적인 장면들을 집중적으로 그렸다. 역시 서정적인 그림을 그린 듀런드는 보다 아늑한 분위기의 그림을 그렸으며 특히 삼림지대의 장면들에서는 섬세한 명암법을 사용했다. 초기 화가들 중 가장 낭만적인 화풍의 콜은 자연의 격렬하고 웅장한 모습들을 많이 그렸다.

 

그밖에 미국 동북부의 풍경을 집중적으로 묘사한 화가로는 앨번 피셔와 헨리 인먼, 새뮤얼 F. B. 모스 및 뒤에는 존 켄셋과 존 캐실리어, 워싱턴 휘트리지, 재스퍼 F. 크롭시 등이 있다. 프레더릭 에드윈 처치는 전형적인 미국의 경치와 거의 관계가 없는 이국적인 풍경화를 그렸지만 허드슨 강파의 일원으로 평가되고 있다. 좀더 개성적인 풍경화가인 조지 이네스도 또한 허드슨 강파 화가로서 출발했다.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풍경을 주제로 다룬 몇몇 화가들은 동북부의 풍경보다는 서부의 좀더 원시적이고 극적인 풍경에 매료되었다. 존 밴버드와 헨리 루이스는 미시시피 강을 중심으로 황량하게 뻗어 있는 거대한 전경을 그렸다. 극서부지방을 처음으로 답사한 미술가로는 크게 성공한 토머스 모랜과 앨버트 비어슈타트가 있었는데, 그들은 로키 산맥과 그랜드캐니언, 요세미티 계곡의 장엄한 풍경들을 그렸다. 허드슨 강파는 19세기 전반에 걸쳐 미국 풍경화의 주요한 유파로 남았다.

 

Author

Lv.1 금수강산  골드
0 (0%)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