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호퍼 Edward Hopper (1882-1967)
미국의 화가, 도시의 일상적인 장면들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그의 그림을 통해 감상자는
익숙한 주위 환경을 낯설게 느끼게 된다. 그는 1960, 1970년대 팝 아트와 신사실주의 미술에 강한 영향을 미쳤다.
처음 에는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으며, 1901-06년대 에스캔파 화가인 로버트 헨리에게서 회화를 배웠다.
196-06-10년에 3차례에 걸쳐 유럽을 여행했지만, 당시 프랑스에서 유행하던 실험적인 작품에 영향을 받지 않고
그의 생애 내내 자신의 독특한 예술세계를 추구했다.
그는 1913년의 아모리 쇼에 그림들을 전 시했지만, 1924년까지는 주로 광고미술과 삽화용 에칭 판화들을 제작했다.
그 뒤 유화뿐만 아니라 <책 을 읽고 있는 모델>(1925, 시카고 미술 연구소)과 같은 수채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에슈캔파의 화가들과 마찬가지로 호퍼는 도시의 일상적 공간을 그렸다.
그러나 느슨한 구성과 활기 찬 분위기의 이런 그림들 과는 달리 <기찻길 옆의 집>(1925, 뉴욕 현대미술관),
<브루클린의 방>(1932, 보스턴 미술관)은 스냅 사 진 같은 구도속에서 조용하고 비개성적인 인물들과
엄격한 기하학적 형태들을 통해 벗어날 길 없는 고 독감을 보여주고 있다.
.
Sunday 1926 Oil on canvas 29 x 34 in. The Phillips Collection, Washington, D.C호퍼는 눈부신 아침 햇살을 그린 <일요일의 이른 아침>(1930, 뉴욕 휘트니 미국 미술관),
밤새 여는 찻집의 으스스한 빛을 그린 <밤샘하는 사람들>(1942, 시카고 미술연구소)를 통해
사 람과 물건들을 공간 속에 고립시키는 빛을 독특하게 사용함으로써 그의 주제들이 나타내는
이러한 고독 감을 더욱 고조시켰다.
공허함속에 나타난 쓸쓸함과 익명의 의사 두절된 사람들의 존재에 대한 분위기를 나타낸다.
낮이든 밤이든 지루한 배경은 공간과 빛의 조화로운 이미지로 변형되면서 ‘절망이 엄격한 미와 균형을 이루는 도시,
이 도시를 나는 그린다’ 라고 HOPPER는 말했다.
호퍼는 성숙한 양식은 1920년대 중반 무렵 형성되었다.
그후에도 자신의 시각을 꾸준히 다듬어 발전시 켰는데 <2층의>(1960, 뉴욕 휘트니 미국미술관)과 같은 후기 작품은
1920년대의 작품들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뛰어난 빛의 구사와 매우 미묘한 공간관계를 보여준다
1967년 뉴욕에서 사망.
Summer Interior 1909 Oil on canvas 24 x 29 inches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The Mansard Roof 1923 Watercolor on paper 13 3/4 x 19 inches The Brooklyn Museum, New York Blackhead, Monhegan 1916-19 Oil on wood 9 3/8 x 13 in.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House by the Railroad 1925 Oil on canvas 24 x 29 in. (60.9 x 73.6 cm.) Self-Portrait 1925-30 Oil on canvas 25 1/16 x 20 3/8 in.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Drug Store 1927 Oil on canvas 29 x 40 inches The Museum of Fine Arts, Boston Light at Two Lights 1927 Watercolor on paper 14 x 20 inches Collection of Blount, Inc., Montgomery, Alabama Prospect Street, Gloucester 1928 Watercolor on paper 14 x 20 inches Private collection Chop Suey 1929 Oil on canvas 32 1/8 x 38 1/8 in. Collection Barney A. Ebsworth The Lighthouse at Two Lights 1929 Oil on canvas 29 1/2 x 43 1/4 inches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Corn Hill (Truro, Cape Cod) 1930 Oil on canvas 28 1/2 x 42 1/2 in. (72.4 x 108 cm) The Mary and Sylvan Lang Collection Early Sunday Morning 1930 Oil on canvas 35 x 60 in.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